디젤차량 커먼레일 엔진 예열 후열 꼭 필요할까?

Posted by 미스터김 세상리뷰
2014. 5. 16. 06:30 자동차 이야기

 

 

 

 

최근 RV차량 뿐만 아니라 국내차와  수입차 모두 승용 디젤차량 출시함에 있어서

디젤차량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운전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개개인마다 취향이 틀리기 때문에,,,

디젤차량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반면 가솔린 차량만 고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디젤차량에 비해 물론 가솔린 차량이 조용하긴 하지만...

디젤차량은 같은 급의 가솔린 차와 비교했을때 1년 2만km 주행시 가솔린 차량에 비해 많은 연료비를

절감 할수 있습니다.

즉 경제적인 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겠죠.

하지만,,,

디젤차량이 장점이 있는반면 주의해야 할 부분도 반드시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디젤 차량의 예열, 후열,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 차량의 가장 궁금증 예열, 후열 꼭 해야 할까요?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디젤차량 예열이 필요없다고 이야기 하지만

필요있다! 없다! 에 대해서는 아직 까지 말이 많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역시 디젤차량 커먼레일 엔진 터보차저 차량을 운행하는 1인으로써 개인적으로

예열, 후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예열 후열 관리 잘 못해서 터보나, 엔진등 사망 한 차량 많이 봐 왔습니다.

 

차량은 사람과 비교 하자면,,,

운동하기전 몸풀기, 워밍업 필수 조건이죠. 

차량도 역시 마찬가지로 준비 운동이 필요하고 모든 기계 역시 워밍업이 필요 하다고 봅니다.

 

차량의 시동을 켜기전에는 엔진의 각 구동부위에 오일들이 전부 아래로 모여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동을 켠뒤 엔진오일들이 피스톤이나, 밸브, 터보 등 으로 흘러 준비운동을 하게 해줘야 합니다.

오일들이 올라오기도 전에 급출발, 급가속 하게되면 그많큼 마모성이 심해진다고 봅니다.

 

 

 

 

휘발유 차량과는 달리  디젤차량은 압축착화방식으로 작동되는 디젤엔진은

실린더의 온도가 600도를 넘어야 작동하기 때문에,,,

키를 꽃은뒤 바로 시동을 걸면 안된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계기판에 있는 예열등(돼지꼬리)이 꺼진뒤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휘발유 차량은 큰 관계가 없지만... 특히,,,

디젤차량은 위 사항을 지키지 아니하면 가스 자동차 처럼 시동이

늦게 걸리거나 꺼질 수 있고, 장기간 반복이 되면,,,

매연이 심해지고 결국에는 엔진까지 무리가 가게되어 심하면 보링 또는 교체까지 해야 합니다.

디젤차량은 전부 매연이 나온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차량관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 하겠죠.

 

그리고 출발이후 냉각온도가 끝까지 올라가기전 또는 3~5분 이내 급가속은 피해야 합니다.

급가속을 하게되면 공기압축장치인 터보차저에 무리를 주어 터보에 이상이 생기거나 사망 하기도 합니다.

 

배기가스의 힘으로 작동되는 터보차저 차량이 어느 정도 가속을 해야

터빈을 돌릴 수 있는 힘을 얻기 때문에 급가속은 삼가 하는것이 좋습니다. 

시동직후에는 터보차저에 충분한 양의 오일이 공급되지 않아

급가속시 베어링을 손상시켜 심할경우,,,

녹아 붙어 버리는 경우도 발생 할 수있으니 이점도 주의 해야 할것 같습니다.

 

운행을 마친 뒤 바로 시동을 끄지말고 2~3분 간 후열을 꼭 해 주세요.

바로 시동을 꺼버리게 되면 고속으로 돌고있는 터보차저의 내구성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만약 후열한답치고 2~3분이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원격 시동창치 즉 경보기를 장착하면 기다리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운행후 키를 뽑아도  설정한만큼 (2~3분) 공회전 유지후 자동으로 시동을 꺼주기 때문에 

굳이 차안에서 차 밖에서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디젤차량에는 커먼레일 엔진을 쓰고 있습니다.

커먼레일 엔진은 정숙성, 연비향상 등 우수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광유 보다는 합성유 넣는것을 추천드리며

고속위주의 운전자라면 5W40  시내위주의 운전자라면 5w30의 엔진오일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연료또한 저품질의 연료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분이 많이 썩인 디젤류가 들어가면 엔진의 내부부식이 발생하게되고, 윤활작용을 방해하므로

이상 마모와 파손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RV 차량의 경우 가끔씩 연료필터 하단에 부착된 밸브를 열어 수분을 배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제거제를 사용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